조원: 박준, 박은수, 백지은, 안도겸, 조성우
실험 제목: 섬이 가라앉는 과정
1.실험 하는 과정: 첫째 플라스틱 대야, 중간사이즈의 비커를 준비한다. 둘째 운동장으로 나가 자갈과 모래를 플라스틱 대야에 3분의 2를 담아가지고 온다. 셋째 비커에 250ml물을 담아와 플라스틱 대야에 부어 넣는다. 넷째 네모난 플라스틱을 가지고 물을 젓는다. 마지막으로 물의 침식 작용으로 인하여 섬이 사라지는 과정을 관찰한다.
2.실험결과: 모래, 자갈이 물의 침식작용으로 인하여 서서히 밑에 있는 모래, 자갈부터 물속으로 가라앉는 것을 보게 되었다. 점점 물을 저을수록 섬이 점점 높이가 낮아지고 가라앉게 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섬이 가라앉는 이유는 파도에 의한 침식 작용으로 섬이 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실험을 하게 된 계기와 이유: 지구과학 실험을 하게 된 계기는 요즘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화학, 물리쪽에만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지구과학을 공부하거나 복습을 하는 학생들이 적다. 3조 조원들이 물리, 화학, 생물쪽에도 관심을 갖고 학습하는 것도 좋지만 지구과학도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지구과학 쪽의 실험 ‘섬이 가라앉는 과정’에 대한 실험을 하게 되었다.
4.느낀점: 실험을 하기 전에는 섬이 바닷속으로 가라앉는 이유가 단지 바닷물의 침식작용으로 인하여 가라앉는 줄 몰랐다. 하지만 이번의 실험을 통하여 섬이 어떻게 가라앉는지 과정을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실험을 하고나서 지구과학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뉴스에서 섬나라가 왜 댐 같은 것을 바닷가 근처에 설치하는 이유 또한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
5. 실험 사진



ok